코딩못하는사람

@AllArgsConstructor,@NoArgsConstructor 본문

issue 기록

@AllArgsConstructor,@NoArgsConstructor

공부절대안함 2021. 6. 5. 17:48

1.발단

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생각보다 많은 DTO가 필요했다.

대부분의 DTO에는 롬복의 @Data 어노테이션으로 설정을 해주고 @AllArgsConstructor를 붙혀주었다.

하지만 이러한 DTO들을 활용해서 Controller를 POSTMAN으로 테스트할때 잦은 에러가 나타났다.

여러 코드를 살펴보니 DTO에 @AllArgsConstructor,@NoArgsConstructor 두개다 붙어있는 것을 발견했다.

 

두개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.

@AllArgsConstructor - 모든 필드 값을 파라미터로 받는 생성자를 만들어준다.

@NoArgsConstructor - 파라미터가 없는 기본 생성자를 생성해준다. 

 

그런데 나는 분명히 전체 모든 필드를받는 생성자를 사용했는데 왜 에러가 날까 코드를 보다가 정답을 찾았다.

 

2.분석 및 해결

우선 모든 GET 메서드로 파라미터 정도만 받는 api는 전혀 문제가 없었고 POST요청에서 에러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아내고 에러코드를 분석했다.

 

com.fasterxml.jackson.databind.exc.InvalidDefinitionException: Cannot construct instance of "내 DTO"

(no Creators, like default constructor, exist): cannot deserialize from Object value (no delegate- or property-based Creator)

 

serialize(직렬화) - 객체의 상태를 바이트 스트림으로 변환하는 작업

deserialize(역직렬화) - 바이트 스트림을 다시 객체형태로 변환하는 작업

 

기본 생성자가 없어서 역직렬화의 실패라고 나온다.

결론적으로 @RequestBody 어노테이션이 설정되어서 Json->DTO Object로 변환이 필요한 경우에 에러가 발생했다.

DTO에 @NoArgsConstructor를 달아줌으로써 에러를 해결했다.

 

3.느낀점

두개의 어노테이션을 왜 다 붙혀줄까 고민하다가 이러한 이유들이 있는것을 알게되었다.

DTO에는 맘편하게 둘다 붙혀야겠다.

 

Comments